1. 들어가는 말
동아시아에서는 서양의 과학과 같이 자연의 대상을 실체적/개별적으로 따로 떼어서 인식하는 방법이 존재하지 않았다. 중국에서는 자연과 인간에 대한 이분법적 태도가 드러나지 않았으며, 오히려 두 가지의 통일을 궁극적 이상으로 내세운다. 니담에 의하면 중국적 세계관의 근본
소이연(所以然)·소이연지고(所以然之故)라고 부른다. 소이연이란 ‘그렇게 되는 까닭’이라고 풀이할 수 있는데, 모든 사물은 생성 원인·이유에 의해 생성된다고 할 때 사용되는 용어다. 그런데 理는 사물 생성의 필연적인 원인을 나타낼 뿐 아니라, 사물 존재에 있어서 한 사물이 그 사물로 형성되도
소이연(所以然)으로서의 이(理)
-논리적으로 만물에 선재(先在)하는 보편적 원리
->논증: 이(理)는 일찍이 기(氣)를 떠나 존재하지 않지만 그 소종래(所從來)를 추론하려면 이의 선재(先在)를 인정해야 한다. 이는 이(理)가 기의 근원임을 말하는 것으로 주희는 이것을 ‘소이연지고
소이연(필연성)의 연고가 있으며 또 그렇게 해야 하는 소당연(당위성)의 법칙이 있으니 이것이 이라」하였다. 이러한 법칙성으로서 이는 사물이전에 있고 사물과 독립하여 존재한다. 그러므로 이는 기에 비하면 더욱 근본적이며 일차적이라 보아 이선기후(理先氣後) 주리론을 주장하였다. 그는 주자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