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동양회화의 전통적인 재료인 지․필․묵은 동양회화에 있어서 수묵화 양식을 성립시켰다. 화면에서 색을 제거하면 취하는 방면이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선을 발전시키는 일이고, 또 하나는 먹(墨)을 발전시키는 일이다. 전자는 백화(白畫)이고, 후자는 묵화(墨畵)이다.♻
대한 깊이 있고 다양한 미적 경험과 학습이 되도록 지도한다.
Ⅱ. 수묵화지도(수묵화교육)의 용어정리
1. 수묵화
동양화의 하나. 채색을 쓰지 아니하고, 먹의 짙고 옅은 정도에 따라서 그린 그림이다. 채색화보다 깊고 추상적이며, 정신적인 그림으로 동양의 정신철학에 깊이 참여하고 있다.
Ⅰ. 서론
수묵화(水墨畵)란 채색을 가하지 않고 수묵의 짙고 옅은 농담(濃淡)의 조화로, 천인일치(天人一致)의 초자연적(超自然的)인 표현을 주로 하는 그림이다. 수묵화는 아마도 동양화가 서양화와 다른 점을 단적으로 표현하는 개념일 것이다. 즉, 동양의 음양오행사상에서는 서양에서 색으로 간주
Ⅰ. 쓰기교육(수업, 학습)지도
1. 생각꺼내기
생각꺼내기는 아이디어를 생성하는 단계이다. 아이디어 생성 단계에서는 창의적인 사고 활동이 필수적이다. 작가는 창의적인 사고 활동을 함으로써 평소에는 좀처럼 떠오르지 않던 생각이나 기발한 착상을 할 수가 있다. 이러한 창의적인 활동들은 추
수묵화
먹, 물만 사용한다. 먹의 농담에 의한 표현기법이 중심이다.
2. 수묵담채화
먹물을 주로 하고 색을 얕게 약하게 사용하여 나타내는 기법이다.
3. 수묵채색화
색을 주로 사용 먹물은 약간, 색깔은 강하고 짙게 사용한다. 강렬하고 대담한 느낌을 준다.
묵화의 가장 큰 특징은 태양 광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