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동양회화의 전통적인 재료인 지․필․묵은 동양회화에 있어서 수묵화 양식을 성립시켰다. 화면에서 색을 제거하면 취하는 방면이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선을 발전시키는 일이고, 또 하나는 먹(墨)을 발전시키는 일이다. 전자는 백화(白畫)이고, 후자는 묵화(墨畵)이다.♻
Ⅰ. 서론
수묵화(水墨畵)란 채색을 가하지 않고 수묵의 짙고 옅은 농담(濃淡)의 조화로, 천인일치(天人一致)의 초자연적(超自然的)인 표현을 주로 하는 그림이다. 수묵화는 아마도 동양화가 서양화와 다른 점을 단적으로 표현하는 개념일 것이다. 즉, 동양의 음양오행사상에서는 서양에서 색으로 간주
수묵의 특성을 알고, 도화지에서 맛보지 못한 표현 효과를 터득하여 새로운 가능성을 경험하게 하며, 산수화나 사군자를 그리는 것이 아니라 아동의 생활 주변을 소재로 그리게 하고 화선지에 먹물의 농담 또는 물감의 농담을 변화시켜 소재를 표현하게 하며, 재료와 용구에 부담을 느끼지 않고 흥미를
Ⅰ. 서론
우리나라 그림은 동양화의 오랜 전통 속에서 고유의 독창성을 이루었다. 동양화는 그림을 그리는 방법과 재료, 소재 등에서 서양화와는 다른 특징을 지니고 있다. 동양화에서는 산이나 시냇물, 꽃, 나무, 들과 같은 대자연의 오묘한 조화와 영원한 생명력, 새와 짐승들의 평화스런 정경을 주로
대한 깊이 있고 다양한 미적 경험과 학습이 되도록 지도한다.
Ⅱ. 수묵화지도(수묵화교육)의 용어정리
1. 수묵화
동양화의 하나. 채색을 쓰지 아니하고, 먹의 짙고 옅은 정도에 따라서 그린 그림이다. 채색화보다 깊고 추상적이며, 정신적인 그림으로 동양의 정신철학에 깊이 참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