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동양의 수묵화(水墨畵)는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인간정신을 내용으로 하는 서양화에 비하여 직관적이고 상징적인 내용의 양식이다. 수묵화에서는 자연을 직관적인 감성을 가지고 서로 융화하는 사의적(寫意的)인 정적(靜的) 표현을 중시한다. 따라서 수묵화는 선(線)과 여백(餘白)의 함축성
Ⅰ. 서론
수묵화란 묵과 같은 동양 고유의 안료와 종이 그리고 붓으로 이룩된 회화 양식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묵과 종이를 사용하는 붓의 특성이 수묵화의 양식과 서구의 회화 양식 사이에 근본적으로 다른 개념을 형성해 놓았다고 불 수 있다. 즉, 수차례의 덧칠에 의해 완성되는 서양화에 반해 수묵
Ⅰ. 서론
수묵화(水墨畵)란 채색을 가하지 않고 수묵의 짙고 옅은 농담(濃淡)의 조화로, 천인일치(天人一致)의 초자연적(超自然的)인 표현을 주로 하는 그림이다. 수묵화는 아마도 동양화가 서양화와 다른 점을 단적으로 표현하는 개념일 것이다. 즉, 동양의 음양오행사상에서는 서양에서 색으로 간주
Ⅰ. 개요
동양회화의 전통적인 재료인 지․필․묵은 동양회화에 있어서 수묵화 양식을 성립시켰다. 화면에서 색을 제거하면 취하는 방면이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선을 발전시키는 일이고, 또 하나는 먹(墨)을 발전시키는 일이다. 전자는 백화(白畫)이고, 후자는 묵화(墨畵)이다.♻
Ⅰ. 서론
수묵화란 채색화의 반대 개념으로 먹을 주로 하여 담채로 나타낸 것. 농담 없이 묵선(백묘화)․농묵과 채색․담수를 혼합하여 먹이 퍼지거나 번지게 함으로써 농담에 의한 명암처리 대상의 질감까지 나타내는 획의 힘과 여운으로서의 여백의 예술이다. 서양화가 합리적인데 비해 동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