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색을 해 버리는 경우가 많으며 발상 및 구상의 소홀 또는 표현에 대한 자신감의 결여로 말미암아 화지를 다 메우지 못하는 아동들도 항상 있다.
구상이 탄탄하고 표현이 충실한 아동들이 시간이 짧은 관계로 그림을 완성하지 못하는 경우는 문제될 게 없다. 여가를 이용하거나 과제 학습으로 맡겨
채색 효과로 이 의도를 가장 잘 충족시키고 있고, 그 외 크레용이나 색분필도 훌륭한 재료이다.
이 단계에서 수채화 물감은 적합하지 않다. 수채화 물감은 투명하고, 번지고, 때로 우연히 좋은 효과를 낸다. 수채화 물감의 투명성은 대기와 풍경을 그리는 데 매우 효과적이다. 그러나 이 연령의 아동처
유화와 벽화의 발달과 15세기 플랑드르 사실주의 회화의 영향, 에나멜 색소의 남용, 16세기 종교개혁과 그 이후 전쟁 등을 들 수 있다.
건축양식의 변화는 “수직에서 수평으로 변하여 중앙 축선에 의한 대칭적 구도의 그리스 십자가의 평면 형태로 바뀌었다. 첨탑은 하늘과 신을 상징하는 부드러운 돔
채색화
색을 주로 사용 먹물은 약간, 색깔은 강하고 짙게 사용한다. 강렬하고 대담한 느낌을 준다.
묵화의 가장 큰 특징은 태양 광선에 의한 명암을 그리지 않는다는 점이다. 물체의 양감을 나타내는 수단으로서 먹에 의한 농담의 변화는 주지만 광선에 의한 음영은 묘사하지 않는다. 정신성을 중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