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히트는 아욱스부르크에서 태어나 우선 부친이 아직 회사원이었을 때 소시민적 환경에서 살았다. 부친이 하인들 Haindl의 제지공장의 지배인으로 진급하고 나중에 공장장으로까지 진급하자 그의 가족은 재단소유의 거주단지로 이사하였다. 주변은 프로레타리아적 환경이었지만 그의 가족이 살던 집
슈이타, 그리고 나머지 인물들을 가져다 놓았으며, 왜 선인이라는 어휘를 사용한 것인지, 혹은 선인이라는 것이 진짜 작품 내에 존재하는 것인지에 대한 의구심을 가지고, 제목 한 줄을 놓고서 굉장히 심도 깊은 토론을 진행하였다. 자칫하면 소모적일 수도 있었던 긴 시간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바이에른주 아우크스부르크 출생. 뮌헨대학 의학부 재학 중 제1차 세계대전이 일어나자, 위생병으로 소집되어 육군병원에서 근무하였다. 반전적이며 비사회적 경향을 보이면서, 제대군인의 혁명 체험의 좌절을 묘사한 《밤의 북소리 Trommeln in der Nacht》(1922)로 클라이스트상(賞)을 수상하였다. 희
슈이타’라는 가면을 쓴다.
이렇듯 셴테는 어쩔 수 없이 자아의 분열이라는 방법을 택했고, 그녀가 추구했던 추상적인 가치인 선(善)은 결국 분열되고 만다. 독자에게 적지 않은 충격을 가져다주는 결말 부분이 선의 분열을 단적으로 드러내주고 있다. 셴테를 ‘선인’으로 인정했던 세 명의 신들은 슈
슈이타
[사천의 선인] 줄거리 요약
셴테가 세 명의 신을 위한 숙소를 마련해주고 거금의 방세를 받게된다. → 작은 담배가게를 마련하지만 염치없이 몰려드는 많은 사람들로 인해 생활이 힘들어진다. → 셴테는 일자리가 없는 비행사 ‘양순’ 을 만나 사랑에 빠지지만 결국 그에게 이용당하게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