되기도 하였다. 예를들어 보면 프루이트가 처음 제시한 ‘지형적 이론(Topographical theory)' 이 적용 되는부분도 많을뿐더러 칼융의 원형이론을 접목 시킨 논문도 만들어진바 있다. 어떻게 보면 끼워 맞추기식의 해석일 수도 있지만 정신분석학적으로 <스타워즈>를 해석하다 보면 끝이 없을 것이다.
영화 [경마장 가는 길]은 항상 새로운 것을 모색하는 장선우 감독다운 영화로 영화가 개봉되었을 당시 비평가들 사이에서 격렬한 찬반논쟁을 불러일으켰다. R이라는 남자와 J라는 여자 사이의 섹스에 대한 요구와 거부가 반복되는 이 영화는 장선우에겐 아무런 상도 안겨주지 못했지만 두 주연배우 문
식 속에서 움직임이 상상되는 환상의 움직임 즉 예술미를 느낀다.
=> 랑게는 '환상미학'을 제창.
-링게의 영화예술성의 부정은 오늘날 무궁무진한 영화의 표현력을 상할 수 없었던 그의 상상력의 결핍.
-링게는 영화의 중요성에 대해서 일찍 눈을 뜬 선각자이기도 하여 영화의 사회성, 교육성을 높
영화에서는 포스트모더니즘이라고 자칭하거나 불리워진 작품도 없었기 때문이다. 또 영화라는 매체가 인류에게 처음 선보였던 시기에 이미 사회에서는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었다. 하지만 발터 벤야민 Walter Benjamin 의 논문 <기계복제시대의 예술작품>에서 추론
1. 영화란 무엇인가?
<1> 영화의 기본적 메카니즘
영화를 구성하는 기본적 메카니즘은 무엇일까? 우리는 어떠한 형식을 통해 영화를 접하고 있는 것일까? 기본적으로 영화는 착시효과중의 하나인 잔상효과를 이용한 광학적 기계장치를 사용하여 만들어지며 상영되어진다. 즉, 인간이 어떤 물체를 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