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포스트 모더니즘이라는 용어는 접해봤지만 포스트 텔레비전이란 용어는 낯설다. 텔레비전에는 팝 음악과 유사하게 그'이후'라는 것을 정의할 만큼 이전에 존재했던 모더니즘 시기가 없었다. 그러나 짐 콜린즈 의지적대로 텔레비전은 포스트모던 문화의'진수'라고 자주 칭해지는 데, 이것은
재구성 되는 현실이 일정한 의미를 형성한다. 그리고 이것이 수용자들에게 영향을 미친다면 그 의미들의 사회적 측면을 논의해야 할 것이다. 특히 그 편재성과 반복성을 생각한다면 말이다. 이 논의에서는 가요 순위 프로그램에서 나오는 대중 가요들의 중심테마를 고찰해보고 그와 관련된 각종 논의
재구성하고 확장하였던 것이다. 당시 독일 표현주의 기법이나 플래시백 기법이 유행한 것도 이러한 맥락에서 설명될 수 있는데, 플래시백은 모더니스트들에게 환상과 기억과 시간을 다루는 장치였다. 예를 들어 펠리니는 <8½>에서, 베르톨루치는 <순응자>와 <거미의 계략>에서, 레네는 <지난해 마리앙바
사회적 힘이 관계하기 때문에 무의식 차원에서 벗어나 의 식적 차원에서만 다루어지게 됨.
② 지식은 사회적으로, 가시적으로 표현되는 앎의 형식이기 때문에 의식지 차원 과 결합되어야 하고 타인과의 공유를 전제해야 한다.
* 지식은 앎의 기반 위에 성립되기 때문에 아무리 참된 지식이라도
사회적 리얼리즘이 아니라 하나의 재창조된 리얼리즘이다. 이러한 견지에서 이 리얼리즘은 스튜디오를 기반으로 하는 매우 양식화한 것이다. 미장센을 양식화한 이 리얼리즘은 내러티브 내에서 시적 상징주의와 조화를 이룬다. 조명 효과도 마찬가지다. 측면 조명은 주인공의 얼굴에, 부분 조명은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