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북한의 고·중세사 시대구분론
ⅰ. 1950년대 시대구분론
해방이후 일제시기에 활동했던 마르크스주의 학자 최창익, 백남운, 박시형, 전석담 등과 같은 좌익계열의 학자들과 유물론자들.
들이 대거 월북하여 주류를 형성한 북한 학계에서는 사적 유물론의 방법론(유물사관) 마르크스주의의 근
시대를 구분하는 방법 역시 다양하다. 왕조의 흥망성쇠에 따른 시대를 구분 방법은 현재까지도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방법이다. 또 17세기 이래로 유럽에서 문화나 제도사를 중심으로 구분법인 고대, 중세, 근대의 삼분법이 있다. 다른 시대구분론으로는 레닌의 역사발전 5 단계설에 따른 시대 구
시대구분에 대한 깊은 관심은 국문학 연구의 의의와 과제를 자각할 때 당연한 것임을 알 수 있다. 지난날의 전통적인 문학과 근래의 신문학이 어떤 기본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는가를 알아서 과거가 현재에 어떻게 작용하는가를 문제삼자면 시대구분론에서 논의의 단서를 얻어야 한다. 문학이 우리 문
고려와 조선을 나누는 시대구분론
고려에서 조선으로의 이행은 단순한 왕조의 교체에 그친 것이 아니라 정치․경제․사회․사상 등 모든 면에 걸쳐 커다란 변화를 초래하였다. 그런 점에서 조선왕조(1392~1910)의 등장은 한국사 시대구분의 중요한 기점이 되고 있다. 우리가 고려에서 조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