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의 시대구분에서 가장 보편적인 방법인 시간의 원근에 따라 구분한 것이다. 이 경우 고려는 중세, 조선은 근세로 본다. 『韓國史時代區分論』(韓國經濟史學會, 을유문화사, 1970)의 8~9 p.에 나오는 이기백 님이 정리한 표를 분석하여 정리하였다.
첫 번째 방법으로 고려사회와 조선사회를 구분
시대적 특징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2. 고려사회와 구별되는 조선사회의 특성
조선사회가 고려사회와 구별되는 특성을 크게 정치, 경제, 사회, 사상, 국민국가의 형성으로 나누어 살펴볼 수도 있고 ,중앙집권체제의 강화와 성리학의 확산, 정치적 안정성, 사회주도계층의 변화라는 특정 주제
조선은 분산되어 산재하였다. 그리고 신화가 기록되는 시점은 중국의 경우 기원전 8세기경이고 일본은 8세기 초반, 조선은 13세기 후반으로 시간적인 간격의 큰 폭을 확인 할 수 있다. 이러한 신화 기록의 존재양상과 기록되는 시기적 차이는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가.
중국 고대사회에서 신화와 정치적
고려 말 온건 개혁파로 조선의 건국에 참여하지 않고 재야로 물러난 길재 등의 학문적 전통은 성종 때에 본격적으로 중앙 정계에 진출한 사림이 계승하였다. 이들은 형벌보다는 교화에 의한 통치를 강조하였으며, 공신과 외척의 비리와 횡포를 성리학적 명분론에 입각하여 비판하고, 당시의 사회 모순
시대와 고려를 거쳐 조선왕조를 마감 할 때까지 교육내용은 줄곧 유학을 견지하였다. 이처럼 긴 역사에 걸쳐 몇 개의 왕조를 거듭하는 동안에도 교육내용에 변화가 없었다는 것은 주목할 만한 사실이다. 교육이 그 사회의 이념을 유지시키는 국가기구라고 할 때 한국의 교육은 역사적으로 이념의 재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