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징을 잘 드러내 주는 것이기도 하다. 겸재의 화풍은
많은 후배화가들에게도 영향을 미쳐 겸재 일파를 형성하였으며, 민화의 금강산 그림에서도 그 잔영을 엿볼 수 있다.
③그의 진경산수화의 의의?
스스로 새로운 화법을 창출하여 그간의 병폐와 누습을 단번에 씻어버렸고, 그 결과 조선의 산수
화가들에 의해 성취되었다. 경험주의적인 방법은 아주 소박한 모방적인 방법이며, 외관의 재생이상의 어떤 다른 목적도 갖고 있지 않아 유물론(唯物論)에 그치고 만다. 그것은 기계적인 예술론이다.
Ⅱ. 현대미술의 특징
과거의 미술은 우리가 예상할 수 있는 재료로 적절하고 온건하게 만들어졌다.
시대별로 유행하는 화풍과 특징이 다르게 나타난다. 먼저 15세기 전반에 걸친 조선 초기에는 고려시대의 초상화 기법과 불화제작기법의 영향을받아 영정과 같은 초상화를 많이 제작하였으며 15세기 초반까지는 인물은 부드러운 곡선으로, 의복은 각이지게 처리를 하는등 고려시대의 초상화와 매우 흡
특징으로 하며 반 에이크 형제에서 P. 브뤼겔을 거쳐 P.P. 루벤스에 이르는 시기에 해당된다. 건축·조각 등에 화려한 장식성이 추구되었지만 미술의 중심은 회화였다. 플랑드르 화가들은 유화구를 사용하여 최초로 유화를 그렸다. 화풍의 특징은 강건하고 세부적이면서 때로 대범하게 주위 세계의 영상
서론 진중권, 『미학 오디세이 1』내용을 바탕으로.
<가상과 현실>
‘오랜 옛날, 사람들은 가상과 현실의 두 세계를 자유로이 넘나들었다.’
물론 현실의 우리는 무엇이 가상이고 무엇이 현실인지 구별할 수 있다. 그리고 두 세계를 넘나든다는 건 불가능하다는 걸 안다. 그러나 오랜 옛날의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