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징을 잘 드러내 주는 것이기도 하다. 겸재의 화풍은
많은 후배화가들에게도 영향을 미쳐 겸재 일파를 형성하였으며, 민화의 금강산 그림에서도 그 잔영을 엿볼 수 있다.
③그의 진경산수화의 의의?
스스로 새로운 화법을 창출하여 그간의 병폐와 누습을 단번에 씻어버렸고, 그 결과 조선의 산수
화가 뿐 만 아니라 다양한 계층으로 하여금 남종화법이 공유되었으며 이는 말기로 갈수록 더욱 형식과, 전형화 되어 일제강점기 이후로 조선의 남종화풍의 소멸이 오기까지 조선의 화풍으로써 큰 역할을 하게 된다. 조선의 남종화풍은 당시 조선의 붕당 및 문인층의 몰락이라는 시대적 요소가 작용하
조선 후기인 1700년대 초에는 바깥의 대상을 사실적으로 표현하고자 하는 사생정신이 광범위하게 대두된다. 이러한 경향은 앞 시대 회화의 특징인 지나친 관념성에 대한 반성으로 나타났는데, 조선 전기의 곽희파화풍과 절파화풍을 수용했던 화가들의 그림은 바깥의 대상을 과장하거나 거칠게 묘사함
시대의 질곡을 감안 한다면, 웃음과 해학과 풍자가 곁들인 그의 소설은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도 커다란 삶의 위안과 감동을 주기에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된다.
인상 깊었던 「문장」
“산골의 가을은 왜 이리 고적할까! 앞뒤 울타리에서 부수수 하고 떨잎은 진다. 바로 그것이 귀밑에서
현대 미술관이다. 평생 가난한 화가로서 인생을 살면서 그림에 대한 정열은 어느 누구 못지 않았다. 심지어 그림그릴 종이가 없이 담배값 속에 있는 은박지로 그림을 그리기도 하였다. 뛰어난 예술가의 비병악화로 인하여 병원을 전전하던 이중섭은 1955년 12월경부터 서울의 정릉에서 화가 한묵(19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