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 그리움과 슬픔, 자식을 잃은 아버지의 비애
▶ 내용 : 이 시는 겉으로 서늘하고 안으로 뜨거운 정지용 시의 특징과 낙이불음(樂而不淫), 애이불상(愛而不傷)의 절제된 정서를 잘 보여주는 작품이다.
▶ 유리창의 이중성 : 이승과 저승의 운명적 단절, 이승과 저승을 이어주는 교감의 매개체, '죽은
대한사랑은 더욱 빛날 수 있는 것이다. 그것은 고통스럽지만 고통의 눈 내리는 계절을 다 지나면서 이루어 낸 기다림의 자세는 아름답고 즐겁다. 계절의 순환 가운데에서 어떤 사람 혹은 어떤 것이라도 변함없이 기다리고 있다는 것이 중요할 뿐이라고 시인은 말하고 있다. 사람의 기쁨보다는 기다림
대한 전망을 마련하지 못하고 ‘슬픔에 울기만 하여 이냥 질철어리는 내 눈’과 ‘독한 술과 끝없는 비굴과 절망에 문드러진 내 쓸개’로 지낸 자신을 꾸짖고 있다.
이 시에서의 화자의 자기 반성을 화자 개인에게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 우리 민족 모두에게 해당된다고 할 수 있다. 이 시는 해방 공
아버지의 모습을 찾을 수가 있었다.
2. 다양하게 나타나는 남성상
2.1. 영웅, 무인으로 나타난 남성상
2.1.1. 문학속에 나타난 영웅으로서의 남성
劉項秦皇帝(류항진황제) 유방 ․ 항우 ․ 진시황은
生俱一代中(생구일대중) 모두 같은 시대에 태어났다네.
乾坤費元氣(건곤비원기) 하
아버지는 약국을 경영하였으며 가족분위기는 대체로 개화사상과 신교육에 긍정적이었고, 이런 가정환경이 박태원의 성장과 이후 창작활동에 크게 영향을 미쳤다.
어렸을 때부터 할아버지 밑에서 한문 교육을 받은 박태원은 1918년 ‘경성사범부속고등학교’에 입학하여 정신교육을 받고, 1922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