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무를 따르는 지위이다. 그런데 이러한 복종의 의무는 절대군주나 독재자에 대한 복종의 의무와는 다르다. 후자는 주민 자신의 의사와는 무관하게 만들어진 법규나 질서에 대한 타율적인 복종이다. 그러나 공동체시민운동에서 주민의 객체적 지위 표현으로서의 복종의 의무는 주민 자신들이 스스로
법 제 18조) 보육 프로그램의 기본 원칙은 건강, 영양, 교육, 안전, 부모에 대한 서비스, 지역사회와의 교류로 나뉘어 있으며 각 영역을 통하여 아동의 지적 발달과 능력, 기술의 습득 등을 의도하고 있다. 프로그램은 발달 욕구, 사회적 필요성 등 각각의 요구에 맞게 개발되어 시행되고 있다.
제1장.
관련지어 볼 때 군자의 덕성을 실천적 위미에서 풀어놓은 것이라 할 수 있다. 조목별로『論語』에 나오는 구절과 연관 지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목적(purpose)이란 지도자가 자신의 양심을 행동지침의 원리로 삼는 것을 이른다. 공자는 “군자는 천하의 일에 있어서 오로지 주장함도 엇으며, 그
시민들이 정부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으며, 정부가 시민들의 요구에 반응한다고 믿게 되면서 국가와 정부에 대한 시민들의 신
뢰도 동시에 높아진다.
이러한 시민참여를 실천하기 위해 끊임없이 시민들을 조직하고 역량을 강화시켜내는 것을 시민조직화라 한다. 시민조직화란 특정 지역의 시민
나온다. 민주체제란 국가의 주권은 국민으로부터 나오고, 정권과 치권 즉 입법 사법 행정이 분리되어 있으며, 모든 국민은 독립적 개체로서 평등한 정치적 권리와 의무를 지닌 사회구조를 의미한다. 공자 이래 유학이 추구해온 정치이념은 백성을 근본으로 하고 백성을 귀하게 여기는 사상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