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의 학파 >>와 대립 한다. 누보로망Nouveau Roman의 지나친 지적 추구로 인한 복잡한 문장과 구성이 일반 독자층과 전문비평가들 사이의 차이를 심화시켰던 때에 뚜르니에의 작품이 독자들의 호응을 얻은 것이다. 문명인 중심으로 읽혀왔던 디포의 소설을 원시자연 중심으로 완전히 뒤바꾼 이 작품은
< 김유정 작품집 >
작가 김유정(1908~1937년)은 강원도 춘천에서 태어났으며, 휘문고보를 졸업하고 1927년 연희전문 문과에 입학했으나 생활고로 중퇴하고 한동안 객지를 방황했다. 1935년 단편 <소낙비>가 《조선일보》에, <노다지>가 《중외일보》에 당선되어 문단에 등단하였다.
이 책에는 그이 단편
서론
인간은 오래 전부터 절대자에 대해 말해 왔다. 하지만 ‘절대자’(絶對者)에 대한 진술의 어려움은 그것이 반드시 표현의 주체인 인간의 이해 지평과 연관성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동시에 모든 존재 지평을 넘어서 존재하는 초월성을 지시하고 있다는 점에 있다.
칸트(Immanuel Kant)와 헤겔(Geor
1. (1강) 철학이란 무엇인가?
1) 일상과 철학
우리는 늘 바쁘고 고되게 살아가면서 가끔 자신의 모습을 돌아보면서 그 이유를 물어보곤 한다. 특히 해결책이 잘 떠오르지 않는 현실적인 문제들에 대해 근본적으로 되짚어보고 문제해결을 위한 적절한 대응책을 찾으려고 한다. 이러한 경험이 한층 넓
Ⅰ. 서론
식민지 자본주의의 성장은 다양한 산업 분야의 발전을 야기하였는데, 출판 산업도 예외는 아니어서 신문·잡지의 발간횟수나 종류가 이전보다 현격하게 증가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양적 증가와 달리 조선의 출판시장은 여전히 협소했는데, 좁은 시장에서 경쟁이 가열되면서 “1930년대의 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