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을 한 작품에 매달려 고치고 또 고치곤 한다. 이때의 막막함은 실로 표현할 길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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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시(시작품, 시문학)의 의미
시는 영혼의 창이니, 기억에의 향수니, 천계의 소리니, 생명의 악동이니, 울굴에서의 해방이니, 공리의 연장이니 하여 제가끔 일가언을 세운 사
시(시문학, 시작품)의 정의
시란 말의 뜻을 나타내고 노래란 말을 가락에 맞춘 것이다. 소리는 길게 억양을 붙이는 것이고 가락은 소리가 고르게 된 것이다.―유협 『문심조룡』
시는 평정한 상태에서 환기된 강력한 감정의 자발적 범람이다.―워즈워드
시는 미의 운율적 창조다.―E.A.포우
시를 내
시사한다. 그 점 추종이나 일탈의 모형으로서의 운율법이 확립되어 있는 쪽과는 사정이 다른 것이다. 이것은 평가와 관계없는 기술적(記述的) 발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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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시문학(시, 시작품)과 민족문학
70˜80년대에는 흔히 민족 문학 시대라고 일컬어진다. 민족이 처한 현실 문
Ⅰ. 개요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긴 1세기 동안의 우리 근・현대 시문학사에는 많은 시가 창작되었다. 이 글을 쓰는 순간에도 시인이나 시인이 되고자 하는 사람들에 의해 시가 쓰이고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 시들에게 제목이 붙여지듯이, 그 갈래도 누군가에 의해 분류될 것이다. 여기서 제목을 붙
해석하는 문제에 있어서 기본적으로 작가의 의도, 텍스트의 언어적 자료가 갖는 구조적 특질, 독자의 추론, 정보처리 과정을 기본 가설로 받아들이고 있다.
, 즉 텍스트 생산자의 의도와 텍스트-작품, 텍스트 수용자-독자의 상호 담화체계를 주된 연구 대상으로 하기에 텍스트 자체의 미시구조 뿐 아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