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어의 발전 과정으로서 민족어 완성을 향한 노력의 길을 더듬어 보기로 한다.
일제 강점기 36년은 그야말로 암흑시대와 같은 것이었다. 일본 제국주의의 수탈과 폭압은 우리 민족에게 주권과 생존권은 물론 민족혼마저도 멸실할 위기 국면으로 치닫게 하였다. 그러기에 이상화는 \"아, 가도다 쪼처가
Ⅰ. 개요
개화기시가 형태는 최남선에 이르러 크게 전환한다. 창가형식의 본격적인 출발과 함께 신체시, 자유시, 산문시 등이 다양하게 실험된다. 이런 시형식은 개화 초기의 애국가 및 개화가사 유형의 전통성에 비해 획기적이고 전환적 의미를 갖는다고 할 수 있지만 1920년을 전후, 본격화는 근대시
활동 요소를 제시한다. 내용 체계는 크게 ‘문학의 본질’, ‘문학의 수용과 창작’, ‘문학과 문화’, ‘문학의 가치화와 태도’로 분류되어 있다.
여기서는 문학교과서의 14종을 골라 소단원으로 설정된 제재를 분석하고, 시대를 대표할 수 있는 작품 5개를 설정하여 나름을 평가를 내리고자 한다.
2. 문학적 배경
이 시기의 문학 활동 역시 일제의 심한 간섭을 받았다. 저항적 성격을 지닌 문학 활동은 말할 것도 없고, 그렇지 않은 성격의 문학 활동도 크게 제약을 받았다. 일제의 검열과 탄압으로 정상적인 문학 활동이 불가능해졌고, 영향력 있는 문인들에게는 친일 활동이 강요되었다. 저항적 성
분석과 평가도 달라지게 마련인 것이다. 우리가 앞으로 살펴볼 시인 가운데 ‘오장환’ 역시 그런 작가였고 작품이었다.
이제 우리는 1930년대를 살았던 시인들 - 이상화, 오장환, 백석의 시세계를 통해 미흡하나마 우리만의 시각을 보태어 살펴보고자 한다. 이 세 시인들은 식민지 시대를 사는 지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