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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시어와 시인 김용택

Ⅲ. 시어와 시인 백석

Ⅳ. 시어와 시인 김영랑
1. 바래다
2. 골불은
3. 조매로운
4. 제운밤, 제운맘

Ⅴ. 시어와 시인 서정주

Ⅵ. 시어와 시인 이용악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한글이 민족 생활의 중심으로 육박하게 된 시기는 일제 강점기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이 시기에는 이른바 일제의 황국신민화 정책에 기인한 민족 문화 말살 책동으로 인해서 모어가 다시 생존 차원으로 떨어지게 되었다. 일제의 창씨개명과 조선어 사용 금지 조처가 그것이다. 그러나 이 시기에 국어는 다행히도 선각적인 국어학자와 문인들, 특히 시인들의 노력에 의하여 생존적인 차원에서 생활어의 차원으로, 다시 예술어의 차원으로 상승해 가기 시작하였다. 많은 시인들이 민족어로서 우리말, 우리글을 갈고 닦음으로써 우리말, 우리글의 문학적 훈련이 본격화되었고, 예술어로서의 진가가 나타나기 시작한 것이다.
이후 한글은 8․15광복과 더불어 민족어를 적는 공식적 표기 수단이 되었고, 민족의 역사 및 생활사 그리고 정신사 및 예술사와 운명을 같이하게 되었다. 광복이란 민족 주권의 광복이면서 동시에 민족어의 광복이었다. 이에 현대시사에서 우리말, 우리글의 문학적 훈련 과정을 살펴봄으로써 시어의 발전 과정으로서 민족어 완성을 향한 노력의 길을 더듬어 보기로 한다.

일제 강점기 36년은 그야말로 암흑시대와 같은 것이었다. 일본 제국주의의 수탈과 폭압은 우리 민족에게 주권과 생존권은 물론 민족혼마저도 멸실할 위기 국면으로 치닫게 하였다. 그러기에 이상화는 \"아, 가도다 쪼처가도다/이즘 속에 있는 간도와 요동벌로/주린 목숨 움켜쥐고, 쪼처가도다/진흙을 밥으로, 햇채를 마셔도/마구나 가졌으면, 단잠은 얽맬 것을/사람을 만든 검아, 하로 일즉/차라로 주린 목숨 빼서 가거라!\"(「가장 비통한 기욕」 앞연)라고 망국의 한과 그로 인한 유랑의 민족사를 형상화하기도 하였다. 그런가 하면 \"지금은 남의 땅-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중략....../그러나 지금은-들을 빼앗겨 봄조차 빼앗기겄네\"라고 노래하기도 하였다. 여기에서 들 또는 땅이란 개인적인 의미에서 농토, 즉 먹거리로서의 생존권을 표상하며, 나아가서 공적 차원에서는 영토, 즉 주권을 상징한다.
참고문헌
◇ 강희숙, 김용택 시어의 방언 문법론, 우리말글학회, 2003
◇ 김용희, 서정주 시의 시어와 이데올로기, 한국시학회, 2005
◇ 조창규, 소월과 영랑 시어의 계량언어학적 고찰, 배달말학회, 2002
◇ 조창규 외 1명, 영랑 시어의 계량적 고찰, 대한언어학회, 2001
◇ 최윤형, 이용악 시 연구시어 분석을 중심으로, 성심어문학회, 1993
◇ 한예찬, 백석 시의 시어 연구,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