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어의 발전 과정으로서 민족어 완성을 향한 노력의 길을 더듬어 보기로 한다.
일제 강점기 36년은 그야말로 암흑시대와 같은 것이었다. 일본 제국주의의 수탈과 폭압은 우리 민족에게 주권과 생존권은 물론 민족혼마저도 멸실할 위기 국면으로 치닫게 하였다. 그러기에 이상화는 \"아, 가도다 쪼처가
백석의 방언은 사실성과 구체성, 직접성과 현장성을 띤다. 어찌했던 백석은 정지용의 지적대로 ‘모어의 위대한 힘’을 살려 방언의 시적 형상화에 성공한 시인이다. 그의 대표작 여우난골족을 보자.
명절날 나는 엄매아배 따라 우리집개는 나를 따라 진할머니 진할아버니가 있는 큰집으로 가면
얼
Ⅰ. 개요
개화기시가 형태는 최남선에 이르러 크게 전환한다. 창가형식의 본격적인 출발과 함께 신체시, 자유시, 산문시 등이 다양하게 실험된다. 이런 시형식은 개화 초기의 애국가 및 개화가사 유형의 전통성에 비해 획기적이고 전환적 의미를 갖는다고 할 수 있지만 1920년을 전후, 본격화는 근대시
시인들의 집단적 움직임은 이전과는 확연하게 구별되는 문제의식과 노력을 보이기 시작한다. 시적체험의 표현과 모국어 자체에 관한 열렬한 관심표출이 바로 그것이다. 이 글에서는 이러한 논의의 심화를 이끌어내기 위하여 김소월을 시작으로, 정지용, 백석과 김영랑의 시를 살펴보려고 한다. 이른바
백석 같은 시인들의 시에서의 방언사용에 대한 기능은 언급하지 않았다. 그러나 이태준의 지적은 이미 문학작품에서 방언의 표현적 의의를 알고 이를 문학의 언어로 형상화하는 문인들이 형성되었음을 시사한다. 소설에서는 김동인, 홍명희 등이 대표적인 작가이며, 시에서는 김소월, 김영랑, 백석,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