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 언어와 사물의 의미⌟, p.83.
라고 말하면서 이미지의 유기적 연관성을 강조한 점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20세기에 탄생한 이미지즘(Imagism)의 시들은 상당히 시각적인 이미지에만 치중하는데, 이는 파운드의 <시각시>에 영향을 받은 것이라 할 수 있다. 古池や蛙飛び込む水の音(오래된 연못,
국문학도 사회 현실의 모순과 부조리를 고발하고 비판하는 현실 참여의 색깔을 띠기 시작한다.
1960년대 중반을 지나면서 한국문학은 문학과 현실에 대한 새로운 역사적 인식이 자리 잡게 된다. 문학이 역사와 현실에 대한 신념을 표출할 수 있어야 한다는 당위론이 제기되면서 현실 지향적인 문학의
시의 큰 미덕이다.
1연에서 해방을 맞아 기쁘다는 마음보다는 홀어머니 앞에서 먼저 죽는 것이 부끄럽다는 소시민 의식을 가진 자신을 고백한다. 그러나 민족의 감격을 맞고도 병상에만 있을 수는 없어 2연에서 병든 몸을 이끌고 새나라 건설에 필요한 굳건한 청년과 씩씩한 웃음을 만나러 거리에 나
시의 희생의식이 어디에 바탕을 둔 것인가는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민족의식과 함께 윤동주에게는 매우 깊이 하나님을 경배하는 생각도 있었다. 여기 나오는 희생의식이 후자일 경우도 배제될 수 없을 것이다. 그리고 그럴 경우 윤동주의 시를 지배한 감정이 민족적 저항이라기보다 그의 유를 달리하
제1장 한국 근대문학의 성립
1. 국어국문운동과 근대문학의 성립
(1) 한국 사회의 근대적 변혁
- 개화계몽 시대의 국어국문운동은 이 같은 민족의 주체적 인식이 사회적으로 확대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촉발된 일종의 문화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 국어국문운동은 개화계몽운동의 중심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