때 공부한 지식이리라. 그러나 김동리는 경신 고등 학교로 전학한 그 다음해에 학교를 중퇴하고 창작 생활에 전념했다. 이 때 김동리는 서울에서 시인 서정주와 문우 관계를 맺으면서 맨 처음 <백조>란 시를 조선일보에 발표해서 입선을 했다. 그러나 그의 문학적인 재능은 시에서보다 소설에 있었다
분석을 통해 작가 김동리의 문학에 대해 자세하게 본론에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또 계급문학과 모더니즘을 대신하여 문학사의 자리를 메운 김동리의 순수 문학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자.
기존에 논문을 통해 발표된 연구의 검토와 더불어 조사자(이준혁, 이혜진, 이희성)의 개인적인 의
시인인만큼 자료를 구하는 것이 쉽지 않았다. 특히 <모촌>, <성씨보>는 교과서에 나오지 않고 분석한 자료도 거의 없다. 본 발제에서는 이러한 오장환의 행적을 살펴보고, 그의 작품 <모촌>, <성씨보>를 교육적 가치 입장에서 따져보고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해 논의하겠다. 오장환에 대한 정보가 거
시인, 작가들을 주축으로 하여 구성되었고, 좌파의 정치주의에 효과적으로 대처해 나갔다.
청년문학가협회의 중요 구성원은 김동리, 서정주, 김달진, 유치환, 박목월, 조지훈, 박두진, 이한직 등이었다. 이들 구성 인원의 명단을 통해 나타나는 바와 같이 청년문학가협회의 기본 지향은 예술적 결구가
서정주(1915~2000)
호는 미당(未堂)
전북 고창 태생
1936년 동아일보 신춘문예에서
시 「벽」 당선
김동리, 함형수 등과 함께 시동인지 『시인부락』을 창간하며 문단활동 시작
60여 년간 1000여 편의 시를 써오는 과정에서 시의 세계도 다양하게 변하였지만 한결같이 인간 존재에 대한 탐구
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