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신경숙에게서 두드러지는 여성적 글쓰기의 특징
신경숙은 자신이 소설가 중에서도 문체에 집중하는 작가라고 스스로도 고백한 바가 있을 만큼, 그 문체의 특이성이 집중적인 관심을 받고 있다. 신경숙의 글쓰기는 억압받는 현실에 대한 안타까움과 그런 현실에 있는 사람들이 견디어 나가는 모
글쓰기
‘시적 색체가 부여된 소설들, 그 신비스런 존재감’
이것은 윤대녕 소설을 설명하는 카피문구이다. 여기서 우리가 알 수 있는 것은 그의 소설이 서사가 아닌 이미지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 이미지의 정체가 모호하다는 것이다 ‘시적’이라든지 ‘신비’라는 단어만큼 문장의 메시지를 흐리
글쓰기로서의 면모를 지니게 된다. 남성들의 행태를 마치 제3자의 입장에서 바라보듯이 토로하는 기녀의 시각으로 육체가 성애화하는 과정을 노출시킴으로써, 남성의 권력 앞에서 기녀의 육체는 가시적이며 저항의 시발점으로서의 의미를 확연히 드러내주게 된다. 임명숙, 앞의 논문, p. 26.
남성의
< 김유정 작품집 >
작가 김유정(1908~1937년)은 강원도 춘천에서 태어났으며, 휘문고보를 졸업하고 1927년 연희전문 문과에 입학했으나 생활고로 중퇴하고 한동안 객지를 방황했다. 1935년 단편 <소낙비>가 《조선일보》에, <노다지>가 《중외일보》에 당선되어 문단에 등단하였다.
이 책에는 그이 단편
<지리의 힘>
저자 팀 마샬은 영국<파이내셜 타임스>의 터키 특파원과 외교부 출입기자를 지내는 등, 25년 이상 국제 문제 전문 저널리스트로 활동하였다. 중동지역을 비롯해 전 세계의 분쟁지역을 현장에서 취재하며 각 지역의 갈등과 분쟁, 정치, 종파, 민족, 역사, 문화 등을 통해 지리가 어떻게 수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