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하나의 작품을 만들어 냈다는 것은 발상에서 제작, 퇴고의 과정을 거쳐 더 이상 고칠 것이 없는 완성이라는 뜻을 갖는다. 그러나 창작의 초심자들은 대개의 경우 작품의 수정과정에서 많은 애를 먹게 된다. 무엇인가 마음에 들지 않는데, 도대체 어디를 어떻게 손보아야 하는가, 잘못된 곳이
시적 관습에 대한 거부로 나타난다. 사물에 대한 도취 혹은 감정적 일치로서의 감정 이입이 낭만주의의 주요한 시학이라면 김수영은 그것을 정면으로 거부하고 있다. 그의 시는 도취를 경계하고 시적 주체와 시적대상 사이에 거리가 조성되어 있다. 시적대상에 대해 대결의식을 갖고 맞서는 것은 반
시적 양상이 변모되는 이유나 원인을 시대적 상황이나 신경림의 생애와의 연관 속에서 밝히고 시를 분석할 것이다.
2. 연구사 개관
신경림의 시 세계의 기존 성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신경림 시의 민중적․리얼리즘 성취에 관한 논의들을 살펴보면, 백낙청은 농무를 비롯한 그의 많은 작
시적 표현의 진정성에 기여하는 것이라는 명제는 시적 진실의 계기를 포착하는 방법으로서의 관찰의 중요성을 잘 보여주고 있다. 이때 대상의 순수한 본질을 파악하려는 시적 인식은 자연과학적 관찰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직관과 상상력에 의존하는 것이다.
김기택의 시적 문법은 대상의 외관에
시적 주체와 대상 사이의 동일화를 통해 드러난다.
먼저 그의 시들 중에는 ‘여성’과 ‘돌’의 이미지를 통해서 과거를 현재 시점에서 재현하고 그로 인해 과거와 현재의 화해를 시도하며 통합하려는 주체의 시도를 읽어낼 수 있다. ‘여자’와 ‘돌’의 이미지로 나타나는 이상 세계는 ‘나’에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