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 3수이다. 황진이, 홍랑, 이매창으로 나타나는 여류 작가 각각이 ‘사랑’과 ‘그리움’의 정서를 어떻게 표현하였는지 알고, 이 세 시조를 현대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방법을 탐구하고자 한다.
1.2 연구내용
기녀작가들의 시조를 알아보기에 앞서, 시조의 명칭과 개념을 정리하고 시조의 형태
시조의 붕괴 과정을 알아보고자 한다.
Ⅱ. 근대 의식의 성장
제 1 절 가족 제도의 혼란
가정과 가족은 한 사회가 그 자체로 존속하는 것을 지키는 최소 단위이다. 그 가정의 파괴나 혼란은 즉각적으로 전 사회의 혼란을 불러일으키며, 그것은 형이상학적인 모든 것으로 파급되어 간다. 그런
시조의 발생연대뿐 아니라 시조문학이 갖는 시조 문학이 갖는 문학적 성격을 내용, 형식 양면에서 밝혔을 뿐 아니라 의의도 밝혔다. 그러나 확고부동한 논거를 가지지 못한 약점을 보인다.
(ㄴ)는 실증적인 논거에서 출발하고 있다. 그러나 실증적인 자료만을 고집함으로써 학문 연구의 편협성을 보이
시조의 한 갈래이다. 서민문학의 특성을 가지고 있어 시조사적으로나 시적 본질의 면에서 늘 관심의 대상이 되어 왔다. 그러나 그 연구의 방향은 대개 부분, 단편적이고 합일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사설시조에 대해 조사를 하면서 보았던 논문들에서도 발생 문제를 비롯하여 형태 구조와 장르상의 성
, ⑧ 칠행 표기법, ⑨ 십이행 표기법, ⑩ 기타 표기법 이우종, 한국 현대시조의 이해, 국제출판사, 1981, 63~68쪽.
으로 나누어 설명한 바 있다. 이글에서는 이러한 선행 연구를 참고하면서 고시조에서 현대시조에 이르기까지 그 기사 양상을 고찰함으로써 시조문학 발전에 다소나마 이바지해 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