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문학을 색다른 방향으로 김천택과 김수장이 중심이 되었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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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시조의 개념
정연한 형식을 갖춘 대표적인 서정장르. 시절가, 곧 당시의 유행하는 노래곡조를 뜻하는 시조란 명칭이 다수 나타나는 것은 英祖朝 이후의 문헌에서이다. 4音步 3行의 정연한
시조의 형식을 설명할 때, 두 개의 마디가 합쳐야 뜻이 있는 말이 된다는 관점에서 이를 ‘구’라 하여 시조를 가리켜 3장 6구의 형식이라고 설명하기도 한다.
이상의 형식적 전형은 ‘평시조’를 가리킨 것이고, 이와는 달리 그 변형이라 할 수 있는 ‘사설시조’는 형식에 다소 차이가 있다. 사설시
현대시조의 내용은 너무나 다양 다기하여 일일이 분류할 필요도 없다.
Ⅱ. 시조의 정의
고려 중엽부터 형성되기 시작하여 고려 말엽에 형태가 완성된 것으로 여겨지는 시조는 조선시대에 크게 유행하여 온 국민의 애호를 받았고, 현재까지도 지어지고 있는 민족의 시이다. 신라 초기의 도솔가로부
시조가 민족문학의 근본이며 고유한 시 형식임을 밝힘과 동시에 「시조가 시의 형식으로서 인류정상의 운율적 표현의 방법」이라고 정의하여 시조가 본질적으로 운율에 의하여 창작되는 문학이라고 하였는데 이는「詩는 美의 韻律的 創造」라고 한 포우(Poe)의 정의와 그 견해를 같이하고 있다.
시를
Ⅱ. 본 론
1. 시조의 개념 및 명칭
시조는 고려 중엽에 발생하여 조선시대까지 활발하게 창작되던 우리 고유의 시가 양식이며 아직도 많은 문인들에 의해서 사랑받고 있다. 시조는 본래 시가에 대한 문학적인 명칭이 아니고 원래 음악의 하나인 창곡명이었다. 시조는 이전에는 신번(新飜), 신성(新聲