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적 사실들이나 문학텍스트들을 더 잘 묘사하고 이해하며 음미하기 위해 서로 비교하는 방법론적 기술이다. C.Pichois, A.M.Roousseau, La littérature comparée(A. Colin, 1967), p174
이를 간결하게 정의 하면, 비교문학은 서로 다른 문화적 영역에 속해 있는 작품들의 비교연구라고 할 수 있다. 이브 슈
시조는 항상 새롭게 읽힌다. 시조라는 장르는 화석화 되었다고 할지라도 시조를 읽는 독자는 살아있다. 그렇다면 그 시조가 살아있는 독자를 확보할 수 있는 의미는 무엇인지에 대한 탐구도 진지하게 논의되어야 할 것이다.
그렇다면 먼저 수행해야 할 작업은 무엇일까?
흔히 문학작품은 작가의 창작
시조의 에로티시즘 성격에 대하여
1) 애욕의 얼굴이 드러나 사설시조
→ 세속적 삶의 한 국면에서 포착된 독특한 표정과 몸짓이 날카롭게 형상화했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작품에서의 여인이 고상하지 못하기 때문에 문학적 가치가 떨어진다고는 할 수 없다. 중요한 것은 소재의 아름다움이나 도
① 사설시조의 음악적 성격
사설시조의 본질적인 모습을 규정하기 위해서는 평시조의 ‘시조’와 관련된 음악적 성격과 ‘사설’이란 어휘에 담긴 노랫말로서의 문학적 성격에 대한 고찰이 동시에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우리 고전문학에서 특히 시가양식은 음악을 배제한 상태에서 존재
시조 교육
시조는 독자적인 문학의 한 갈래라는 측면에서 그것만이 가지는 고유한 양식과 특질이 있는가하면, 또 한편으로는 그것이 문학작품, 더 나아가 언어로 구현된 것이라는 점에서 다른 문학 갈래 ․ 언어양식과 함께 다루어질 수 있는 부분 또한 존재한다. 따라서 진정한 의미의 시조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