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문학교육을 하는 데 교사와 학생 모두에게 가장 부담스럽게 인식되고 있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창작교육’이다. 특히, 시창작은 장르의 특성상 다루기가 까다롭고 모호하기 때문에 교육적 접근이 매우 어려운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문학교육 연구 내에서 시창작에 관한 논의가 그다지
1. 창작 및 창작교육의 개념
창작교육은 굉장히 넓은 범주의 개념이다. 창작이라는 말 자체가 여러 행위에 골고루 적용될 수 있는 말이기 때문이다. 주체의 창조적인 행위와 결부된다면 어떤 행위에도 창작 개념이 적용된다. 하지만 문학교육에서 ‘창작교육’이라 했을 때 ‘창작’은 ‘문학을 매개
문학을 이론적으로 이해하는 데 동원되는 용어들이다. 시의 구성 요소, 시적 언어의 특성, 시의 이미지, 시의 상징성, 시의 화자가 소설의 서술자와 어떤 차이를 지니는가 하는 등의 항목이 문학을 지식 차원에서 이해하는 것이다. 작가의 생애, 작품의 생산 연대, 창작 동기, 원형적 모티프 등 문학과 연
창작 활동 기반을 확보했고, 문단이라는 사회적 집단을 형성할 수 있었다.
1920년대 우리 시는 크게 낭만주의시, 현실 수용과 그 비판의 사회시, 민요시로 나눌 수 있다. 김윤식 외 지음,「근대시 전개의 세 흐름」, 『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 1989.
낭만주의적 시들은 대상에 대한 감각적인 해석
교육과정에 나타난 문학교육의 목표는 문학의 수용과 창작활동을 통하여 문학능력을 길러, 자아를 실현하고, 문학 문화 발전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바람직한 인간을 기르는 것이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문학활동의 기본 원리와 문학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이해하고,
둘째, 작품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