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민지적 지배 담론에 대한 저항 담론이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서구적 진보관을 바탕으로 한 지배 담론의 힘은 막강했다. 동경이라는 ‘근대 사회’에서 엘리트로 양성된 식민지 시대 지식인들은 ‘근대적 지식’을 적극적으로 수용한다. 이러한 ‘근대성’은 계몽적 합리주의를 근간으로 한다. 계몽
중계지로 번영하며 발전했으나 후에 여러 이민족들의 침입을 받으며 식민지 시대를 겪었다. 그리고 독립을 쟁취했으나 시민혁명이라는 또 한 번의 변화를 겪고 있다. 본 레포트에서는 이렇게 번영과 쇠퇴를 반복해온 세 국가들의 역사, 정치, 그리고 민주화 운동의 현황에 대해 고찰해보기로 한다.
Ⅰ. 한국교회와 식민주의
1. 미국 근본주의의 답습
“정당화될 수 없는 이라크 전쟁에 한국이 세 번째로 큰 규모인 3천 5백 명에 달하는 군대를 파견했다는 것은 도덕적으로 부끄러운 일이다. 미국의 파병 요구를 거절할 수 없는 한국은 주권국가가 아닌, 미국의 일개 ‘속국(client)’ 으로 전락한 느
민중의 경제적 정치적 자유를 제한한다. 국가 재정, 국가의 재정정책, 노동 정책 등도 독점체의 영향을 받는다.
여기서 말하는 부패란 사회 경제적인 부패이다. 이러한 부패가 두드러지는 면은 과학 기술의 발전과 관련되어 있다.
제국주의는 과학 기술의 발전을 저해하는 경향을 갖고 있다. 제국주
Ⅰ. 개요
'탈식민화'는 식민지 이전 자국의 문화와 언어를 다시 회복하려는 방법과 그 불가능성을 인정하고 문화적 합병을 제안하는 방법을 말한다. 탈식민화가 패러디와 연관되는 것은 문화적 합병보다는 피식민지 자국의 문화와 언어를 다시 회복하려는 방법이다. 여기서, 자국의 문화와 언어를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