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식민주의와 탈식민주의문학론탈식민주의문학론이 문학 비평계에 중요한 문제로 대두된 것은 최근의 일이다. 십여 년 전 까지만 해도 문학 용어 사전에 탈식민주의란 항목이 나오지 않았다는 데서도 이를 알 수 있다. 탈식민주의가 문학과 문화를 논의하는 분야에서 중요한 논점으로 떠오른 것
탈식민주의와 탈식민주의론
영문학과의 교과 과정에서 셰익스피어는 가장 중요한 작가로 인정되어 왔다. 그런 셰익스피어의 작품 중 {폭풍우(Tempest)}는 탈식민주의문학론의 의의를 설명하는 적절한 출발점이 될 수 있다. {폭풍우}에서는 예술(art--art는 예술, 마술, 기술 등 인간이 자연에 가하는 행위
탈식민지 시대 지식인의 글 읽기와 삶 읽기』2, 또 하나의 문화, 1994. 49쪽에서 인용.
는 점에서 일제에 의한 지배 상황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식민지 상황과는 좀 다른 식민지적 체험을 했을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일본 제국은 서구 열강을 적극적으로 모방하면서 식민지 지배에 나섰으며, 따
탈식민주의이론은 세계를 장악하고 있는 집권층의 구조와 시대의 담론을 이야기하며 이 속에서 잘못 규정되고 있는 하위 주체의 모습을 지적하는 것이다. 또한 인도의 여성, 즉 제 3세계 유색인종 여성의 예를 들어 페미니즘적인 입장에서 탈식민주의이론을 전개시켜 나가고 있다.
2. 하위 주체는 말
페미니즘이 제3세계의 토착여성의 삶을 진정으로 재현하고 있는가에 의문을 제기한 것이다.
여성 하위 주체에 대한 페미니즘의 ‘말걸기’가 제대로 시도되고 있지 못한 상황에서 스피박은 인도 과부희생 관습을 재개념화 한다. 그리고 하위주체로서 여성의 경험을 재현해야 하는 책임을 지식인 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