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제 49대 헌강왕 때에 신라는 서울을 비롯하여 시골에 이르기까지 즐비한 주택과 담장이 잇달아 있었고 초가집은 한 채도 없었다. 거리엔 항상 음악이 흐르고 있었고 봄, 여름, 가을, 겨울의 사철기후는 순조롭기만 했다. 이렇게 나라 안이 두루 태평의 극을 누리자 왕은 어느 한때를 타서 신하
작품이해
이 노래는 유사 권 5 월명사조에 도솔가를 짓게 된 전후사를 서술한 뒤에 이어 소개된 것이다. 즉 말하기를 월명이 또 일찍 죽은 누이를 위하여 제를 올릴 때 향가를 지어 제사 지냈더니, 홀연히 광풍이 일어 지전을 날려서 서쪽으로 향하여 없어졌다. 향가 중 가장 서정성이 높은 월명사의
처용가에 대해 정확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다. 또 <처용랑 망해사> 즉 처용설화와 처용가의 가사의 구조에 대해 분석하고 다양한 견해를 살펴보는 것을 통해 처용가의 문학적 의의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또 다른 조사 주제인 가사부전 향가는 가사는 전하고 있지 않지만 당시 향가가 다양한 계
처용가는 무가로서의 요건을 어느 정도 갖추고 있는가라는 점에서 명쾌한 해명이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것이다.
본고에서는 처용설화와 처용가의 여러 관점을 살펴봄과 동시에 각 등장인물의 연구와 그밖의 다양한 연구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또한 가사가 전해지지 않고 있는 그 밖의 향가작품들을
향가가 오늘날 전하는 셈이다. 《도이장가(悼二將歌)》까지를 향가로 본다는 설도 있어 여기에 따른다면 예종 15년(1120)까지 연장되어 520여 년에 걸치게 된다. 현존하는 작품으로는 《삼국유사》에 14수, 《균여전》에 11수 도합 25수이다. 또한 진성여왕 때 각간(角干) 위홍(魏弘)은 《삼대목(三代目)》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