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는 그 문화에 소박한 옛 전통이 남아 있었으나, 뒤에 고구려와 백제의 영향을 받아 문화적 기반을 넓혀 가면서 조화로운 문화를 이룩하였다.
Ⅱ. 신라(신라시대)의 미술
1. 새 날개 모양 금관 장식
신라시대 관(冠), 또는 머리에 꽂았던 듯한 장식물로 큰 새의 날개 모양이다. 전면에 정교한 당초(
신라국을 형성하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한 6부 집단에 대해 왕실의 통제력이 강화되었다. 그리고 철제 농기구의 대량 보급, 우경(牛耕) 등 향상된 농경기술의 보급, 수리시설의 확충 등에 의해 생산력이 증대되어나갔다.
대외적으로 신라는 4세기 말~5세기 초 고구려의 남진에 따라 일시 고구려의 강
고구려는 소수림왕(小獸林王:재위 371∼384) 때 불교 공인과 태학(太學) 설립(372), 율령(律令) 반포(373) 등으로 국가체제 정비와 정치적 안정기반이 구축되었다. 이와 같은 단계에서 즉위한 광개토대왕(廣開土大王)은 정복 군주로서 백제의 한성(漢城)을 침공하여 임진강과 한강선까지 진출하였고, 신라 내
애니미즘(animism)
무생물계에도 영혼이 있다고 믿는 세계관. 물신숭배(物神崇拜)·영혼신앙(靈魂信仰) 또는 만유정령설(萬有 精靈說)이라고도 번역되는 애니미즘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아니마(영혼)에서 나온 말이다. 영국의 인류학 자 E.B.타일러가 《원시문화》(1871)에서 이 말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애
신라방, 신라소 등 무역사무소를 설치하여 신라, 당, 일본을 연결, 중계무역을 하는 등 세계 최초로 조공무역을 민간자유무역으로 발전시켰다. 해상왕 장보고는 당나라에 거주하고 있던 고구려, 백제 및 신라 유민을 모아 당의 남측 해안부터 대운하 유역과 산동반도 연해에 걸쳐 자치조직인 신라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