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이다.
파울러는 우리의 모든 인식의 행위는 이미지(image)로 시작하며 대부분의 지식은 이미지로 저장되어 있다고 말한다. 즉, 우리가 의식적으로 알고 있는 지식은 더욱 포괄적인 이미지의 일부분일 뿐이라는 것이다.
ⅱ. 신앙발달? and 신앙구조?
◆ 신앙의 발달(development)이란?
신앙의 발달
파울러의 신앙발달론을 통하여 본 신앙 성숙과 자아실현의 문제”, 293-94에서 재인용.
영아는 하나님에 관해 어떤 이미지를 갖는데 그것은 양육자와의 상호관계성에 의해 형성된다. 원시신앙은 기초적 신뢰·용기·사랑·희망의 씨앗들이 미분화된 방식으로 융합되는데 제 때 공급해주면 긍정적이 된
제임스파울러의 신앙발달이론이 세계화의 본질에 관한 새로운 조사연구와 이론화에 대한 의의를 검토하고자 한다. 우리는 20세기에 독일과 미국의 종교교육을 비교하는 공동의 저서 프로젝트와 청년기 신앙에 대한 세계화의 영향을 모색하는 조사연구 프로젝트에 참여한 것을 활용할 것이다. Richard O
3. 파울러의 강점과 한계
파울러는 에릭슨의 심리단계에 기초하여 신앙을 단계적 순환과정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또한 사회와 문화차원에까지 지평을 넓혀야한다는 로버트 벨라의 영향을 받아 신앙발달이론을 확장시켰다. 이뿐만 아니라 폴 틸리히, 리챠드 니버, 피아제와 콜버그의 이론이 그의
발달, 사회-문화적 발전에 있어서 평형상태, 정체 상태에 머물러 있기 보다는 한 차원 더 높은 방향을 향해 끊임없이 움직여나가는 과정 중에 높여 있음을 볼 때, 이러한 변화와 발전을 위해서는 변형화의 역동성이 사회화의 역동성에 대해 일종의 한계적 조율성과 논리적 우선성의 위치를 차지하게 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