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이 교차하고 중복되며 서로를 형상화 시켜주는 독특한 변화 공간을 말한다. 이러한 실존의 차원은 자아, 세계, 공허, 그리고 성령 이 네 가지이다.`
♤ 자아(="나")
♤ 세계
•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우리 존재의 필연적인 차원이다.
• 자아는 사랑을 줄 수 있는 능력, 그리고 사랑 가운데 여
.
- 거룩은 두렵고 황홀한 신비이다.
- 신앙이란 성령을 택하는 의미이며 네 번째 차원에 거하는 것을 의미한다.
- 네 번째 차원에서는 자아, 세계, 공허의 차원의 변화가 일어난다.
1)다메섹 사건 이후
바울의 정체성 변화:
(갈 2:20절)
나 -> 그리스도
세계 -> 하나님 나라
공허(고난) ->은혜의 통로
제임스로더(James E. Loder. Jr)의 생애와 기독교교육 사상
1. 들어가는 말
1962년 프린스턴 신학대학원에 부임한 이래 근 40년 동안 기독교교육학 교수로서, 기독교교육 및 실천신학에 공헌을 해왔던 제임스로더(James E.Loder.Jr.)는 2001년 11월 70세를 일기로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았다.
(2) 두 번째 차원, 세계
차원은 대제로 자아가 결정한 행위의 결과이다. 자아가 지속적으로 행하는 세계의 창조와 구성이다. 자아에 의해 형성된 세계는 반대로 자아의 삶을 형성시키기도 한다. 우리는 우리의 자아와 세계 사이에서 우리가 만들어 내는 현실 속에 있다. 그 현실을 우리가 합리적인 것
기독교교육」268-70에서 재인용.
이때 아이는 신앙의 기초가 다져지지만 아직 신앙을 가졌다고 말할 수 없는 시기이다. 영아의 미분화된 신앙의 단계에서는 초보적 단계로 부모와의 관계에서 형성한 신뢰감이 기초가 된다. 이 시기에 신뢰, 희망, 용기가 길러지며 이것들이 신앙발달에 기초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