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인종의 조사가 되고 그의 계통을 전수한 후예인 광학과 대연이 고려시대에 해적을 진압할 비법을 지었다고 전해진다. 3)과 동서(同書) p.509-512
위의 이야기를 해석하려는 노력이 다각도로 이루어져 많은 논문이 있다. 특별히 신라의 신인종을 중점적으로 신라의 밀교와 신라의 통일을 살펴본 문명
Ⅰ. 서론
역사란 무엇인가? 역사를 기록한다는 것은 역사가 무엇인가에 대해 대답하는 것만큼이나 어려운 작업이다.
우리는 김부식의 『삼국사기』가 중국의 사기(史記)를 모방하여 유교적 합리주의로 신이적인 것을 배제하고 사실사(事實史)의 조목만 열거한 것과 일연의 『삼국유사』도 불교적
Ⅰ. 서론
역사란 무엇인가? 역사를 기록한다는 것은 역사가 무엇인가에 대해 대답하는 것만큼이나 어려운 작업이다.
우리는 김부식의 『삼국사기』가 중국의 사기(史記)를 모방하여 유교적 합리주의로 신이적인 것을 배제하고 사실사(事實史)의 조목만 열거한 것과 일연의 『삼국유사』도 불교적
2. 본론
『삼국유사』내에 드러나는 밀교의 역사와, 밀교가 불교의 대중화에 기여한 형태, 명랑의 신인종을 대상으로 ‘호국성’에 대한 해석을 중점적으로 살펴보자. 다만, 부득이하게 부족한 설명을 위해 김익순과 서윤길의 저서를 인용한다.
1) 개념정리 및 무외삼장의 존재 검증
밀교라는 것
2. 본론
먼저 혜통과 명랑의 사적을 통해 밀교의 활약상을 정리하고, <신주>편에 나타난 ‘주문’의 역할과 나․당의 외교적 관계를 살펴보겠다.
(1) 혜통과 명랑을 통해 본 밀교
미리 밝혀두지만, <신주>편에 등장하는 밀본법사의 이야기를 제외시킨 이유는 길지 않은 이야기 전개에서 얻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