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홍수의 발생
:명확한 원인×,자연재해로서의 성격강함 -> 서양신화와의 차이 보임 문제의 발단
②유복자와 어머니의 생존, 어머니의 기원
③여와 증손녀의 활약
:신성성을 지닌 영웅의 등장 1차 문제의 해결 : 자연재해의 극복
④증손녀와 유복자의 결혼
:결연의 문제 속에서 신의 도움으로 그
④증손녀와 유복자의 결혼
:결연의 문제 속에서 신의 도움으로 그 맥을 이음, 영웅이 인간의 조상이 됨(자연과 투쟁하는 인간상의 단면 드러남) 2차 문제의 해결 : 인류의 명맥을 이어나감
(2) 화소분석
天(천) : 여와의 증손녀 – 여와(중국 신화의 창조 여신, 삼황 중 한 명)의 혈통 보
신화는 또한 인류의 보편적인 문화유산임과 동시에, 여러 민족들과 공동체들의 특수한 문화유산이기도 하다. 모든 민족들과 공동체들은 제각기 그들 나름의 신화들을 가지고 있으며, 신화는 그것을 낳은 집단 공동체의 창조적 원천이자 상상력의 근원이다. 유구한 역사와 전통을 이루어 온 우리 민족
통합적인 기능이 상실된 것처럼 보이는 위기를 맞이하게 된다.
한국의 산업화 과정에서 볼 수 있는 이러한 현상들은 문학의 경우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산업화 시대의 문학이라고 말할 수 있는 이 시기의 문학은 한국의 사회 변화와 그 갈등 양상을 곧바로 문학의 영역에 끌어들이고 있다.
【고대】 철학은 기원전 600년경부터 그리스에서 시작된 것으로 본다. 이 시기에서 기원후 4,5세기, 즉 고대사가 끝날 때까지의 철학을 고대철학이라고 하고, 이 고대철학은 3기로 나눌 수 있다.
〈제1기〉 창시기(創始期)의 철학:BC 6~5세기를 말하며 자연을 대상으로 그 속에 존재하는 변화하지 않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