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흥사대부(新興士大夫)의 계급적 성장과 세계관의 발전에 근거하는 것이다. 그래서 고려후기의 문학을 한마디로 말할 때, 사대부 문학의 형성기라고 한다. 김시업, 「고려후기 사대부문학의 성격」,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1989
고려후기 사대부의 성장은 크게 무신정권하에서의 성장과 원나라
1. 머리말
사대부는 고려 무신 집권기에 신진사인으로서 정치의 중앙에 진출하여 훗날 조선 건국의 주체가 된 이들을 말한다. 윤재민,「고려후기 사대부의 등장과 현실주의적 한시 경향」, 『민족문학사 강좌 上』, 민족문학사연구소, 1995, pp115~116
즉 고려 후기 사대부는 어느 특정 시점에 즉흥적
1. 여말 역사동향과 이색
14세기 후반기 공민왕에 의해 시도된 개혁정책이 성공하지 못함으로서 고려 사회는 강제적으로 구질서의 청산을 강요당하게 되었다. 고려 왕조가 망하고 조선이 건국되는 이러한 왕조 교체기에 사대부들은 고려왕조를 지속시킬 것인지, 전제개혁을 거쳐 새 왕조를 이룩할
1. 경기체가의 개념 및 발생
고려 중엽 이후에 발생한 장가(長歌). 또 ‘경기하여가(景幾何如歌)’라고도 한다. 노래 말미에 반드시 “경(景) 긔 엇더니잇고” 또는 “景幾何如”라는 구(句)를 붙이기 때문에 붙은 이름이다. 고려 중엽 이후로부터 조선 초기에 걸쳐 주로 한학자들에 의하여 읊어졌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