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의 정의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의견을 종합한 뒤에, 실천신학의 사상적 배경과 역사적 배경을 살펴 볼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실천신학의 학문적 위치를 논의한 뒤에, 마지막으로 실천신학의 현대적 이해와 범위 및 대상을 기술할 것이다. 이를 통해, 앞에서 다룬 내용들을 바탕으로 실천신학개론 1
및 수용에 치우칠 경우 현대사회에서 파생된 사회적, 개인적 문제에 심층적으로 접근하지 못하고 수혜대상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가 어렵다. 18세기 이후는 산업회의 영향으로 도시빈민을 구제사업에도 기독교인, 기독교 단체들이 보다 조직적으로 자선·구제사업을 행하였으나 이런 식의 구제사업은
역사적 점진성은 하나님의 약속과 선지자들의 예언이 성취되어가는 과정을 나타내는 것으로 주기성이 있음을 말한다. 이 말은 어느 시점에서 그 이전(과거)을 볼 수 있으며 또한 그 이후(미래)를 내다볼 수 있음을 의미한다.
오늘날 신학이라 하면 조직신학, 역사신학, 실천신학, 선교신학과 주경신학
신학”으로 파악하고 있다. 보렌은 “실천신학은 선교학이나 에큐메닉스와 마찬가지로 교회의 실제적인 모임과 보냄을 받음을 다루는 학문이다. 그러므로 교회를 향한, 그리고 교회를 통한 성경과 말씀의 역사를 그 대상으로 삼는다. 그러므로 실천신학은 하나님의 선교에 대한 교회의 참여를 다루는
서 나온다. ②교의는 성경에 계시되어 있는 진리를 교회가 숙고한 결과이다. ③교의는 어떤 권위있는 교회집단이 공적으로 채택한 것이다.
가 교의학의 자료를 구성함으로써 교의학은 기독교 교의의 학문이라고 불리게 된다. 그러므로 조직신학은 실천적이어야 하며 신자들의 일상 생활과 밀접한 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