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문학은 기록문학과 달리 현장에서 살아 숨쉬는 문학이다. 그것은 사람들이 얼굴을 맞대고 호흡을 나누는 바로 그 자리에 존재한다. 그 자리는 노동의 현장일 수도 있고, 놀이의 현장일 수도 있으며, 의식(儀式)의 현장일 수도 있다. 삶의 현장에는 어느 곳에나 구비문학이 있어 생활의 일부를 이루
문학이론에 근거한 소설 개념을 받아들이게 되었다. 이 시기에 근대소설(近代小說)의 개념 정립에 기여한 대표적 작가로 이광수(李光洙)와 김동인(金東仁)을 들 수 있다. 이들은 조선인이 조선어로 쓴 문학(文學, literature)을 조선 문학으로 규정하고 작가의 상상력과 핍진성, 섬세한 묘사 등을 문학의 주
11. 「지주회시」,「날개」, 「실화」 분석
공통점=동경에서 쓰이다.
1) 「지주회시」
<줄거리>
'그'는 카페 R회관의 여급인 아내(나미꼬)를 의지해 산다. 그리고 아내는 카페에서 손님들의 주머니를 노리며 생활해 간다. 또한, A취인점 주임(主任)인 오(吳) 군은 '그'의 친구인데 역시 카페 R회관의 여
문학활동을 통해 노근리 사건을 밝히려는 노력을 계속했다. 정은용씨는 10여년동안 수집해온 자료와 생존피해자들의 증언을 바탕으로 장편 실화소설을 쓰기 했고 이는 2년 반 뒤 , <그대, 우리의 아픔을 아는가>라는 노근리사건에 대한 실화소설으로 발간되었다. 이 실화소설은 노근리 사건 생존피해자
문학사상을 구현하기 위한 만해기념관, 만해교육관, 만해연구관, 만해수련원, 만해도서관 등도 있다. 백담사는 대한불교 조계종 기초선원으로 지정되어 갓 득도한 승려들이 참선수행을 하고 있다.
만해마을은 한국문학사의 대표적 시인이자 불교의 대선사, 민족운동가로 활동하며 일제강점 당시 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