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같은 판단을 60회 시행한 후, 피험자들에게 과제 수행에 쓰였던 단어를 가능한 한 많이 재생해보라고 요구하였다. 그리고는 과제 수행 시 이용되었던 문장을 다시 보여주고는 각 문장과 결합된 단어를 재생토록 하였다. 첫 번째의 재생과제를 무단서 재생(noncued recall)이라고 하고, 두 번째 것은 학생
연구되면서 이론의 중요성에 대해 인지할 필요가 있다. 과거에는 매스커뮤니케이션 분야가 검증되지 않은 전통적 습관과 상식으로 의존했다. 많은 이론들은 이러한 비과학적인 방식에 묻혀 있었다. 따라서 사회과학자들은 사회에 내재하는 다수의 가정을 검증할 필요성을 느끼고, 조사연구와 검증을
영향력을 지닌 음악이다, 이러한 점에서 아직 올바른 가치와 판단력을 갖추지 못한 상태에서 강한 모방심리와 무분별한 수용력을 가진 청소년들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상, 디자인, 카피 등 광고관련 구성요소에 대한 학술적 연구 및 사회·경제적 활동은 활
연구방법
1) 연구문제와 가설
기존 연구를 검토한 결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와 가설들을 세웠다.
연구문제 1) HDTV 프로그램 장르가 프레즌스 경험빈도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
가설1-1) 고화질 영상 시청자들은 프로그램 장르별로 사실주의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1-2) 고화질 영상
시청자의 메시지 해석의 틀과 상호작용하며, 독자나 시청자의 메시지 해석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이러한 해석에 이용된 생각의 요소들이 곧 개인의 의견을 형성하는데 기초자료가 된다는 것이다.
뉴스프레임에 대한 기존 연구를 효과 측면에서 한정시킨다 하더라도, 각 연구가 사용하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