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신 이원론적 견해를 취하고 있다. 데카르트의 심신 이론은 이원론적 성격에서 거의 벗어나지 못할 만큼 확고부동하고, 모든 속성을 다 공유할 수 있는 이론으로 지탱되어져 왔다. 데카르트에 의하면 신체와 감각은 인간의 존재를 확인하는데 필요하지 않았다. 데카르트의 물질적 기계관은 인간의 신
이르기까지 대다수의 철학자들이 정신과 육체와의 관계를 갈등, 대립의 관계로 보았으며 서양의 전통적인 신체와 정신의 이분법은 Augustine 으로 대표되는 비합리적 신비적 설명과 헤겔로 대표로는 공중에 뜬 관념적 설명이라는 방법으로 육체에 대한 ‘정신; 의 우위를 주장하는 견해를 낳게했다.
일원론적인 심긴관으로 탈피하고 있으나 우리의 교육게에서는 아직도 이 원론적인 사고방식에서 돌출된 이론을 그 핵으로 하고 있으며 지식의 위주 교육에 빠진 나머지 체육은 주로 운동 기능을 학습하거나 간강을 유지, 증진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취급되고 있는 실정이다.(정응근, 1992) 이러한 현대
Ⅰ. 서 론
사람이 사물을 바라볼 때 여러 가지 각도에서 판단할 수 있다. 모든 진리의 추체는 하나도 보아 유일하게 보는 일원론과 물질과 정신이라는 이원론의 각도에서 보기도 하고 모든 것을 수용하고 포용하는 다문화주의 관점에서도 볼 수 있다. 어느 것이 정답이라고 단정할 수 없지만 시대적
Ⅰ. 서 론
관념론은 궁극적 실재를 정신으로 보고 우주의 질서는 영속적인 정신적 실재에 의하여 유지된다고 보고 가치, 절대적 목적에의 접근 가능성 내지 실현가능성과 인격 및 인간의 완성 가능성을 믿고 이러한 신념에 입각하여 이 세상의 실천을 규제하려 드는 인생관, 세계관을 말한다. 관념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