것임을 보여주는 것이다. 그렇다면 화서 이항로의 철학 사상 중에서 그의 이기론의 특징과 그가 이기를 어떤 식으로 인식했는지 알아보고, 심성정의 관계와 심통성정, 그리고 인심 도심의 문제와 인물성동이(同異)문제에 관하여 집중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1. 理氣의 不雜과 主理的 인식방법
1. 리(理)와 기(器)의 선후관계
주자의 형이상학은 주렴계의 태극도설을 골간으로 삼아 장횡거가 논한 ‘기’, 이정이 말한 형이상, 형이하 및 ‘리’와 ‘기’의 구분 등을 융합했다. 따라서 주자의 학문은 이전 도학자들의 학문을 집대성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리학에서 가장 큰 문제는 ‘리(理)란
주자의 형이상학은 주렴계의 태극도설을 골간으로 삼아 장횡거가 논한 ‘기’, 이정이 말한 형이상, 형이하 및 ‘리’와 ‘기’의 구분 등을 융합했다. 따라서 주자의 학문은 이전 도학자들의 학문을 집대성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리학에서 가장 큰 문제는 ‘리(이)란 무엇인가’라는 것이다. 장자에
성정(性情) ; 성질과 심정
- 고대중국인들은 인간이 감정을 가진 존재이기 때문에 문학행위를 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함
- 인간 감정의 종류에는 희노애락(喜怒哀樂), 희노애구애오욕(喜怒哀懼愛五慾) 또는 희노우사 비경공(喜怒憂思悲驚恐)을 들기도 함
- 고대 중국인들은 그 중 걱정, 근
성정론과 천기론이 지배적인 화론이었다. 철학적인 개념이면서 동시에 문학적인 용어로서의 성정(性情)과 천기(天機)로 그림의 본령을 밝히려는 태도이다.
“무릇 그림이란 반드시 천지의 조화를 궁구하고 음양의 운행을 참작하여 만물의 정과 사리의 변화가 가슴속에 가득한 연후에 붓을 잡고 화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