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화점>의 공간
a 장소 b 목적 c 장소에 따른 인물 d 장소에 따른 또 다른 인물
나머지 내용구조는 동일
공간-인물에 대한 고찰필요
① 쌍화
店: 져제 뎜 <훈몽자회>
져 활 파는 店에 가 무르되 … 우리 店에 만일 죠흔 활이 업스면… <노걸중(重) 하:29a>
만(饅) 상화 만, 상화 투 <
성종실록에 나와 있듯이 당대의 속악, 즉 당시 대중음악에 대한 지배층들의 태도를 볼 수 있다.
3 고려가요가 전해지는 문헌
이런 사회적 상황 속에서 비교적 온건한 고려가요만이 선택 기록되었고, 나머지들은 구전으로 전승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선택 기록된 고려가요가 전해지는 책들
Ⅰ. 서론
향찰 문자가 아시아의 보편 문자인 한자에 밀려 쓰이지 않게 되자 신라 시대에 융성하던 향가가 고려 시대에는 쇠퇴하게 되고 향가와 고려가요 사이의 과도기적 형태의 노래가 만들어 진다. ‘향가계 여요’는 신라 때의 향가가 고려가요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생겨난 과도기적인 시가
1.작품소개1_ 쌍화점쌍화점(雙花店)은 고려가요 중 하나이다. 상화점(霜花店)이라고도 한다.
충렬왕 때 이루어진 것이라 전하는데 정확하지 않다.
지은이도 미상이다. 문헌에 의하면 충렬왕 때 궁중 잔치 때 부르게 했다 한다.
《악장가사》에 실려 전하고 있다.
남녀 사이의 노골적인 정사
Ⅰ. 서론
고려가요는 우리의 선조들이 남겨주신 인간의 진솔한 감정을 매우 아름답게 표현한 문학의 한 장르이다. 신라 향가와 밀접한 관계를 맺으며 형성된 문학으로 그 특유의 생명력과 고려가요가 담고 있는 진솔한 감정들로 인해 지금까지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으며 연구 되어 지고 있다. 고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