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쿠타가와의 대표작을 하나만 들라고 하면, 바로「라쇼몽」일 것이다. 이 작품은 준 처녀작이자 그의 명성을 단편소설의 귀재로 결정짓는 대표작이다. 그러나 이번 논문에서는 아쿠타가와의 말년소설인 갑파를 선정하게 되었다. 왜냐하면 갑파는 아쿠타가와류노스케가 좋아했던 동물로 자주 묵화로
아쿠타가와류노스케는 불과 35년 4개월이라는 짧은 삶을 살다간 사람이다. 그러나 일본 근대문학을 대표하는 소설가로, 그가 일본 근대문학사에 남긴 업적은 실로 엄청나다. 자연주의가 한창 성행하던 시기에 등장하여 ‘이지파’, ‘기교파’ 등으로 불리며 그는 자신의 독자적인 문학세계를 형성해
4. 작품 해석
4.1. 예술지상주의와 작가를 연결한 분석 -‘서편제’와 비교 분석
예술지상주의란, 예술의 유일한 목적은 예술 자체 및 미(美)를 추구하는 데에 있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이러한 예술지상주의는 19세기 말에 융성하였는데 서구에서는 오스카 와일드, 일본에서는 아쿠타가와류노스케,
Ⅰ. 서론
아쿠타가와류노스케의 소설의 미학이라 함은 작가가 나타내고자 하는 것-인간 본성에 깃들여 있는 에고이즘-에 대한 신랄한 비판과 표현이라 할 수 있다. 짧은 단편의 이야기로서 풀어내는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인간 본연의 이기심과 함께 선의 부재, 그리고 회의적 인생에 대한 작가
류노스케가 쓴 소설을 시나리오로 각색하여 새로운 영화예술로 탄생시킨 작품이다. 같은 이야기를 다루고 있는 점을 바탕으로 하여 문학과 영화를 비교, 분석 해보고 문학과 영화에서 형상화된 차이와 문학에서 영화로 새롭게 변화된 차이점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아울러 일본영화의 미학과 작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