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 상품의 효시인 디즈니 캐릭터가 맨 처음 상품화된 것은 1930년도이다. 그 해 월트 디즈니사에서 제작한 미키마우스(Mickey Mouse) 캐릭터가 어린이들뿐만 아니라 어른들에게도 폭발적인 인기를 얻게되자 ꡐ미키마우스ꡑ는 인쇄․영상매체에 적극적으로 활용되었고, 여러 가지 크고 작은
사례 1 : 우주소년 아톰
일본 외의 국가에서 방송된 최초의 일본 아니메로서 오리지널 ‘아스트로 보이’(우주소년 아톰의 해외이름)는 일본 아니메가 전 세계적으로 퍼지는 선구자적인 역할을 했다. ‘아스트로 보이’가 미국에서 성공을 거둘 수 있는 요인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개인적으
인류의 커뮤니케이션 역사에 대하여 Rogers(1988)는 인류의 역사와 궤를 같이 한다고 하며, 인간의 커뮤니케이션 역사를 미디어 발달사 측면에서 문자시대, 인쇄시대, 텔레커뮤니케이션 시대, 상호작용 커뮤니케이션 시대로 나누었다. 각 미디어의 출현은 보다 발달된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제공하
애니메이션, 캐릭터, 음악, 공연, 영화, 방송, 인터넷콘텐츠 등을 고루 활용할 수 있어야 최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또한 한 콘텐츠가 성공하게 되면, 다른 콘텐츠에 연쇄적으로 영향을 끼치게 되는 장점이 있다. ‘반지의 제왕’ 을 OSMU의 적절한 사례로 들 수 있다. ‘반지의 제왕’은 책을 영화화
비즈니스의 토탈 마케팅 전략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예로는 디즈니의 독특한 캐릭터 마케팅 기법이라 할 수 있는 「원 소스 멀티 유즈 전략(One source multi use strategy)」을 전형적인 사례로서 소개할 수 있다.
순서는 다소 차이가 있더라도 우선 만화, 애니메이션을 시장에 내놓아 흥행에 성공하게 되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