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셀 애니메이션
종이에 그린 그림(원화, 동화)을 투명한 셀(celluloid)에 옮기고 그 뒷면 채색한 다음 완성된 배경 위에 놓고 이를 촬영하는 가장 전통적 방식이며 애니메이션 제작 기법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1915년 얼 허드에 의해 고안되었으며 그 이전에는 배경을 그린 투명한 셀을 동화위
애니메이션, 클레이 애니메이션, 종이인형 애니메이션, 절지 애니메이션, 오브젝트 애니메이션, 실루엣애니메이션, 픽실레이션, 키네스타시스, 콜라주애니메이션 등이 있으며, 그 외에 컴퓨터를 이용한 애니메이션과 합성애니메이션 등이 있다. 우리가 생각하는 만화영화는 단지 이 중 하나에 불과한
영화의 한 장르’로 알려져 왔다. 그러나 애니메이션은 만화에서 추상미술까지, 종이나 셀을 이용한 기법에서 모래나 점토를 이용한 기법까지, 인형영화에서 컴퓨터의 지원으로 만들어지는 특수효과 영화까지 거대하게 넓은 영역에 걸쳐 잡다한 내용이 망라된 범주를 가지고 있다.
이런 형식과 기법
영화의 한 장르’로 알려져 왔다. 그러나 애니메이션은 만화(cartoon)에서 추상미술까지, 종이나 셀을 이용한 기법에서 모래나 점토를 이용한 기법까지, 인형영화에서 컴퓨터의 지원으로 만들어지는 특수효과 영화까지 거대하게 넓은 영역에 걸쳐 잡다한 내용이 망라된 범주를 가지고 있다.
이런 형식
애니메이션은 크게 업계가 양분될 것으로 보인다. 창작을 하면서 확보되는 컨텐츠를 On-Line, Off-Line을 통해 서비스하는 것을 주 사업목표로 하는 부류와 기존의 하청회사와 같은 구조로 창작업체의 작업물량 수주를 주 사업목표로 하는 부류이다. 국내 애니메이션 업계가 모두 전자의 형태를 추구할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