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만화속의 영화언어
만화를 어떤 예술의 장르와 가깝다고 말하기란 어렵다. 물론 그 어려움으로 인해 만화를 제9의 예술이라고 칭하며 새로운 장르로 분류하고 있지만, 대개의 예술은 서로 밀접한 연관을 가지며 서로의 창작에 영향을 끼쳐 왔던 것처럼 만화 또한 다른 예술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
1. 애니메이션의 개념
애니메이션의 어원은 라틴어의 'anima'에서 유래된 것으로 생명, 영혼, 정신 등을 가리킨다. 이는 움직임이 없는 정적인 그림에 사람이 인위적으로 생명을 불어넣어 움직일 수 있는 동적인 그림으로 살려낸다는 뜻으로, 우리는 '애니메이션'이라는 우수한 매체를 통해 상상할 수 있
1. 페이퍼 애니메이션
페이퍼 애니메이션 (paper animation) 기법은 애니메이션 영화사에 가장 처음으로 등장한 기본적인 제작방식이다. 현재까지도 학생 작품과 아마추어의 공모작들, 그리고 실험 단편 애니메이션에 많이 응용활용되는 제작방식인데, 실제 페이퍼 애니메이션의 원리는 기법상 셀 애니메
기법’의 도움으로 전체 영화의 75%에 사용되어 실사영화를 능가 하는 박진감을 느끼게 해주었다.
이렇듯 최근 원작 스토리를 기본으로 실사와 잘 조화된 컴퓨터 이미지에 전통적인 제 작기법을 골고루 적용시킨 애니메이션들이 제작되고 있다.
미국에서는 1995년 Full 3D 애니메이션인 토
동시에 연출되고 있는 것이다. 국내 관련업계가 현재 전 세계적으로 불어닥치고 있는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면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은 해외 시장에서 한 단계 도약할 수 있을 것이다. 이장에서는 한국 에니메이션의 현황과 향후 미래 발전방향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