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페이퍼 애니메이션
페이퍼 애니메이션 (paper animation) 기법은 애니메이션 영화사에 가장 처음으로 등장한 기본적인 제작방식이다. 현재까지도 학생 작품과 아마추어의 공모작들, 그리고 실험 단편 애니메이션에 많이 응용활용되는 제작방식인데, 실제 페이퍼 애니메이션의 원리는 기법상 셀 애니메
1. 서론
친구들과의 특별한 약속이 없거나 과제 같은 것이 없을 때, 나는 주로 집에서 컴퓨터로 애니메이션을 본다. 동생이 컴퓨터를 할 때는 책장에 꽂혀 있는 만화책을 꺼내서 보거나 만화책 대여점에 가서 잔뜩 빌려온 만화책을 하루 종일 본다. 부모님은 그런 나의 모습을 보실 때마다 "대학생이
만화필름(cartoon film), 말하는 만화(talkie cartoon), 움직이는 필름(animated film), 움직이는 만화영화(animated cartoon) 등으로 불리며, 일본에서는 ‘동화영화’, 한국은 흔히 ‘만화영화’라고 부르나, 현재는 ‘애니메이션’으로 통일해서 부르고 있다.
-일본 애니메이션의 위상과 파급효과
애니메이션에 대
만화(cartoon)에서 추상미술까지, 종이나 셀을 이용한 기법에서 모래나 점토를 이용한 기법까지, 인형영화에서 컴퓨터의 지원으로 만들어지는 특수효과 영화까지 거대하게 넓은 영역에 걸쳐 잡다한 내용이 망라된 범주를 가지고 있다.
이런 형식과 기법상의 다양성 때문에 애니메이션은 그저 독특한
2. <서술형 문제> “현대적 관점에서 본 파리 박물관의 변화” (총 20점)
파리의 박물관이 디지털화, 팬데믹과 같은 격변의 상황에 어떻게 대응했고, 현재 어떻게 진화해가고 있는지를 설명하는 문제입니다. 강의에서 다룬 다양한 박물관 중에서 1~2개의 기관을 선택하여, 이 박물관들이 역사적 유산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