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의 발전에 큰 역할을 하고 오늘날 까지 뚜렷한 특징을 가진 대표적 애니메이션 장르로서 ‘지구수비형 애니메이션’이 있다. 이는 ‘주인공의 세계를 지키기 위해 무력을 이용하여 싸우는 애니메이션형태’ 로 정의할 수 있다. ‘지구수비형 애니메이션’이라는 특징화된 좁은 장르 내에
지구로서 지구상의 다양한 문화를 한곳에 모아 수천 가지에 이르는 상품을 쇼핑할 수 있다. 또 편익시설로 유모차 대여소, 짐 보관소, 화장실, 의무실 등이 있다.
상가는 입장시에는 대부분 눈으로 구경하고(eye-shopping) 또 어린이들에게 분위기를 고조시키는 풍선, 기념모자, 놀이기기, 마스코트 등
애니메이션상을 수상 쓰가타 노부유키,「일본애니메이션의 힘」, 2004
하며 일본 아니메에 대한 세계의 평가는 극에 달한다.
이처럼 일본애니메이션이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특히 TV 애니메이션이 일주일에 한 번씩 방영될 수 있는 지금의 시스템을 만든 리미티드 기법을
일본애니메이션 업계에서는 이러한 자질과 능력을 겸비한 프로듀서가 많이 요구되고 있다.
세계적으로 극장용 애니메이션이 성공한 제작사나 기획사 및 배급사는 많지 않다. 일본의 경우 미야자키 하야오의 스튜디오 지브리 일본애니메이션의 거장으로 불리는 미야자키 하야오 및 다카하다 아사
애니메이션, 게임, 음악CD, TV드라마, 영화, 탤런트, 캐릭터 상품 판매 등의 다양한 방면으로 전개하는 것을 뜻하기도 한다. 대개 일본의 오타쿠 문화에서 더욱 활성화된 편으로 어떤 매체로서의 작품이 인기를 끌면 다른 매체의 작품으로 파생되는 경우가 많다.
될 가능성은 훨씬 높아졌다. 더구나 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