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민의식 내지 인도정신에서 연유된 것이다. 유학 본래의 인도정신이야말로 율곡 경제사상의 본질이라 하겠다. 율곡의 관심은 생민의 문제였다. 적어도 인간으로서 의식주의 충족은 보장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율곡에 의하면 백성이 하늘 삼을 바(먹을 것)를 잃고 나라가 의지할 바가 없으니 재물을
Ⅰ. 서 론
정약용은 조선후기의 실학자로서 조선을 빛내 위대한 이물이다. 그의 저서는 여러 분야에 있어서 대단히 박학다식하여 현대인들에게 많은 귀감이 되고 있다. 그 중 하나인 목민심서는 정약용의 대표적인 작품으로서 목민관이 백성들에게 어떤 정치를 베풀어야 하는지를 자세하게 요약 정
의식과 사상적 요소들이 정리되어 실학파의 학파적 성립을 보게 된다. 성호 이익을 중심(大宗)으로 하고 권철신 · 이가환 · 안정복 등이 주축이 되어 제도개혁론을 주장하는 18세기 전반의 성호학파와 청나라의 문화와 청에 들어와 있는 서양의 선진 과학기술을 적극 받아들이자는 담헌 홍대용(1731-1791)
1. 목민심서의 저자 정약용의 삶과 철학
목민심서의 저자 다산은 1762년 현재 경기도 남양주시 조안면 능내리 당시 광주군 초부면 마현리에서 태어났다. 아버지는 진주목사를 지낸 정재원(1730-1792)이며, 어머니는 해남윤씨로 조선시대 유명한 서화가인 공제 윤두서의 손녀였다. 다산의 아명은 귀농, 자
이상에서, 고통받는 백성들에 대한 애민사상을 갖고 그들의 모습을 사실적으로 보여주어 모순된 체제와 사회현실을 비판하는 사실적 서사한시등을 살펴보았고 민중이라는 용어의 기념과 미중시가 크게 나타나는 70, 80년대의 대표시들도 살펴보았다.
90년대 들어서 치열했던 목적의식이 누그러들고 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