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동우(梧桐雨)의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제 1절에서는 양귀비가 칠월 칠석날 장생전에서 잔치를 벌이는데, 현종은 그곳에 나타나 금비녀와 보석상자를 정표로 주고, 오동나무 밑으로 가서 사랑을 맹서한다. 제 2절에서는 현종이 침향정(沈香亭) 가에서 잔치를 베풀고 양귀비에게 예상우의무(霓裳羽衣
1. 들어가는 말
이번 학기에 내가 발표한 작품 중 『오동우(梧桐雨)』와 『귀비취주(貴妃醉酒)』는 공통된 부분이 있으니 그것은 바로 “당현종과 양귀비의 애정고사” 라는 것이다. 2학년 때 백거이(白居易)의 『장한가(長恨歌)』를 배우면서 알게된 두 사람의 애절한 사랑이야기는 다시금 내게 큰
Ⅰ.중국 전통 음악의 역사
중국의 전통 음악은 주로 민가(民歌) 무곡(舞曲) 설창(說唱) 희곡(戱曲) 기악(器樂)의 다섯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진다. 유구한 역사 발전 과정 속에서 중국음악도 마찬가지로 독특한 민족 풍격을 형성하였다. 출토된 문물의 고증에 의거하면, 중국음악은 약 5천년 이전의 원
1. 崑劇이란?
중국 희곡의 한 곡조(曲調)이자 전통극의 한 파. 곤곡(崑曲),곤강(崑腔)·곤산강(崑山腔)이라고도 한다. 명(明)나라 중기인 1531∼1541년 장쑤성[江蘇省(강소성)] 쿤산현[崑山縣(곤산현)]에서 위양보(魏良輔) 등이 북곡(北曲)과 남곡(南曲)인 해염강(海鹽腔)의 장점을 취하여 만든 곡조이자 그것
I. 서론
태어날 때부터 남자와 여자는 다르다는 ‘남녀유별’의 유교적 정신이 중국의 전통적 여성관을 형성해 온 뿌리라 할 수 있다. 유교의 여성관은 생활의 규범과 예제를 발전시켜 중국 전통의 윤리관을 형성하였으며 오늘날까지 여성의 삶, 특히 지위와 역할부분에 있어서 깊숙이 자리 잡고 있